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의 모든것

유튜브 구독자 타게팅하는 방법

유튜브 구독자 타게팅하는 방법

타게팅(Targeting)의 사전적인 의미는 약물이 체내의 특정 부위에 선택적으로 도달시키는 것으로 제품이나 기업을 홍보할때 주요 목표집단을 선정하여 효과를 극대화하는 기술을 말한다. 유튜브 채널에서의 타게팅은 내 채널의 콘텐츠를 보게 될 구독자를 타게팅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여행 브이로그를 채널의 콘텐츠 주제로 정했다고 가정해 보자. 
여행을 가는 사람들은 검색을 하다가 내가 원하는 여행지의 브이로그를 보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콘텐츠를 보고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들거나, 다음 영상이 기대가 된다면 구독버튼을 누를 것이다. 내 채널을 방문한 구독자가 '구독버튼'을 클릭하려면 내 영상을 보고 구독자와 비슷한 여행스타일이거나, 다음여행에서 해보고 싶은 여행스타일 또는, 내가 원하는 숙소, 맛집, 장소 등등이 내 영상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즉, 공감대를 형성하고 구독자의 가려운 부분을 긁어주어야만 다음 영상에 대해 기대하게 되고 '구독버튼'을 클릭하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이 여행을 하는 방식은 제각각이고 여행을 가는 구성원이나 여행자의 성향에 따라 같은 곳을 여행하더라도 다른 콘텐츠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물론, 모든 여행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면 좋겠지만 작은 마을을 여행하더라도 풍경위주로 여행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좋은 숙소에서 편안하게 쉬는 사람, 엑티비티를 즐기는 사람 등 여러가지 방식의 여행이 될 수 있을 수 있다. 여행지에서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거나, 좁은 지역을 여행하는 것이라면 이 모든 것을 다 할 수 있겠지만, 보통의 경우 정해진 시간에 넓은 지역을 여행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자세히 돌아볼 곳과 스쳐지나거나 패스하는 곳이 분명히 생기게 될 것이고, 그 장소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가 힘들어진다. 그래서 나의 콘텐츠의 질을 높이고 어떻게 여행할지를 기획하는데 타게팅이 되어 있다면 콘텐츠를 정하는 것도 촬영하는 것도 수월해 지고, 구독자를 만족시킬 확률도 커지게 된다.

 

그렇다면 타게팅은 어떻게 정하는 것일까?

먼저 나의 나이, 내가 좋아하는 여행방식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어떤 연령대의 여행스타일과 가장 유사한지 생각해 보자. 채널을 운영한다고 해서 구독자들만 좋아할 여행을 하는 것은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 수 없기 때문에 나의 스타일에 맞는 연령대를 체크하는 것이다. 내가 20대라도 걷는 것을 좋아하고 조용히 힐링하는 여행을 좋아한다면 나의 구독자는 20대가 아니라 다른 연령대가 주를 이루게 될 것이다. 내가 50대라도 엑티비티를 즐긴다면 내 구독자는 20~40대까지가 주를 이룰 가능성이 크다. 

 

연령대와 여행스타일을 분석해서 타겟층을 정했다면 여기서 더 세분화해 보아야 한다.

나는 20대지만 기혼이고 아이가 하나 있으며 힐링하고 조용한 여행을 즐긴다고 가정해보자. 그러면 내 여행스타일은 조용한 곳에 숙소를 잡고 산책하기 좋은 곳이나 아이가 놀 수 있는 풀장이 있는 곳에서 아이를 지켜보면 썬배드에 누워서 책을 보거나 음악을 듣고 있을 것이다. 그러면 내 여행의 콘텐츠의 주제는 힐링, 여유가 될 것이고 나의 구독자는 30~40대이고 그 중에서 아이가 있으며, 활동적인 것보다는 힐링 여행을 즐기는 사람일 가능성이 크다. 

이렇게 30~40대, 여행을 좋아하고, 아이와 함께 힐링과 여행의 여유를 즐기는 구독자라는 구체적인 타게팅이 되는 것이다.

 

타게팅이 구체화되면 구독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촬영할 수 있게 되고, 다양한 구체적인 콘텐츠들을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타겟층을 정했다고 해서 절대 엑티비티를 하면 안되고 그 틀안에서만 콘텐츠를 구성하라는 말은 아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내 영상의 2/3는 타게팅한 구독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만들고 나머지 1/3은 다양한 방향으로 영상을 기획하고 제작해 보자.

오랜기간 채널을 운영해 나가려면 나의 찐팬이 될 타겟층 구독자들도 시간이 흐르다보면 새로운 여행스타일이나 자기들이 해 보지 못한 여행스타일을 경험해 보고 싶은 욕구가 생겨날 것이고, 새로운 구독자들의 유입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기 때문이다.

 

youtu.be/rY3xJRNgQK8

유튜브의 모든것이 더 궁금하다면~

www.youtube.com/channel/UCrow0oXydtLHFa9bQqwf__A

 

삐삐공부방 / Pippie Study Room

유튜브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집돌이, 집순이들을 위한 유튜브채널개설부터 각종 편집프로그램과 어플사용법, 촬영기법, 개성있는 채널관리법까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배우는 공부방입니

www.youtube.com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pippie_study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