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채널관리 - 키워드 분석 사이트 : 블랙키위
블로그나 인스타그램을 운영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데에도 키워드는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유튜브 채널 콘텐츠를 제작할 때에도 키워드나 트랜드를 검색해야 인기있는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며, 영상을 올리때 태그를 사용하거나 해시태그를 사용할 때에도 키워드 검색은 유튜버들에게도 아주 중요한 부분이다.
키워드 분석 사이트 중에 블랙키위 사이트를 소개하고 이용방법을 알아보자. 블랙키위는 키워드 사이트중 키워드를 상세히 알려주는 사이트로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상단에 바로 링크되어 있으므로 쉽게 접속할 수 있다.
블랙키위에 접속하면 빅데이터 기반 키워드 분석 플랫폼, 블랙키위라는 메인 카피와 키워드 분석을 통해 콘텐츠 유입률을 늘리고, 사업을 확장시켜보세요라는 문구 밑에 검색창이 있다. 여기에 내가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된다.
검색을 하면 기본정보창이 나오는데 기본정보에는 키워드 최초 등록일, 키워드 등급, 성인 키워드 여부,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월간 검색량, 월간 콘텐츠 발행량, 2월 예상 검색량, 콘텐츠 포화지수가 있다. 예를 들어 '유튜브'라고 입력을 하면 키워드 최초 등장일과 키워드 등급, 성인 키워드 여부가 나오는데 콘텐츠 제작이나 유튜브 콘텐츠의 제목을 정할 경우에는 이 세가지 중에서 성인 키워드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비성인 키워드가 아니고 성인키워드라고 나오는 경우에는 콘텐츠 제목을 변경하거나 콘텐츠를 촬영할때 고민해 보아야 한다.
예를 들어 보면 "야한팬티"라고 검색을하면 성인 키워드라고 뜬다. 하지만 "팬티"라고 검색하면 비성인 키워드라고 뜬다. 그러므로 제목에는 팬티라고 하고 썸네일에는 야한 팬티라고 넣으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연령제한 콘텐츠가 아니라면 무방하지만 제목을 정할 때는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두번째의 키워드 등급에서 물음표(?)를 클릭하면 간단한 설명과 함께 자세히 보기를 선택할 수 있다. 키워드 등급에 대한 설명을 살펴보면 키워드 등급은 키워드 가치 판단을 위한 "블랙키위"만의 지표이고 월간 검색량, 콘텐츠 발행량, 섹션 비치 순서, 검색량 상승/하락 퍼센티지, 포화지수, 월별 검색 비율의 콘텐츠의 상위노출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되는 6가지 항목을 기반으로 산출된다고 되어 있다. 그리고 등급은 S+에서 D-까지 설정되고 S+에 가까워 질 수록 상위노출에 유리하며, 절대적인 지표는 아니므로 참고하시라는 문구가 같이 나온다.
월간 검색량과 월간 콘텐츠 발행량은 최근 한달간 이 콘텐츠를 검색한 량과 콘텐츠가 발행된 양을 나타낸다. PC와 모바일, 블로그와 까페, VIEW에서의 검색량과 발행량을 나타내고 있다. 월간 검색량을 경우는 내가 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얼마나 검색이 많이 알아볼 수 있는 지표로 참고하면 되고 콘텐츠 발행량은 유튜브가 아니라 하더라도 블로그나 까페에서 이 콘텐츠로 얼마나 많은 콘텐츠가 제작되었는지를 알 수 있기 때문에 내가 이 콘텐츠를 제작했을 경우에 얼마나 많은 경쟁자들이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지표이다. 2월 예상 검색량은 현재까지의 검색량과 통계를 기반으로 예상되는 검색량을 나타내는 것이고, 콘텐츠 포화지수는 검색 키워드에 대한 블로그, 까페, VIEW의 포화 정도를 나타내는 블랙키위만의 지표로 콘텐츠 발행량을 월간 검색량으로 나누어 비율을 구하는 방식으로 50%이상은 매우 높음, 30~49.9%는 높음, 10~29.9%는 보통, 5~9.9%는 낮음, 5%미만은 매우 낮음으로 표시된다. 포화지수가 낮다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에 비해 콘텐츠가 부족하므로 콘텐츠를 제작하면 많이 검색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수이다.
20
PC에서의 월간검색량, 모바일에서의 월간검색량, 월간 검색량 전체, 블로그 총 발행량,
철자 유사도
트랜드 분석은 최근 한 달 검색 동향을 일별로 나타내고 있으며과 최근 일 년 검색 동향을 한달 단위로 나타내 주고 월별 검색 비율과 일별 검색비율은 2016년~현재까지의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 분석은 검색한 키워드가 최근에 떠오른 이슈성 키워드인지 평소에 자주 검색되는 키워드인지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이슈키워드의 경우에는 검색량은 많고 정보는 적은 경우인데 이런 이슈성 키워드의 콘텐츠를 제작하고자 한다면 이슈가 사라지기 전에 서둘러서 빠른 시일내에 콘텐츠를 업로드해야만 한다.
섹션분석은 네이버에서 검색을 할때 블로그, 지식인 등의 검색되는 배치 순서로 노출중인 콘텐츠의 개수도 같이 표시되는PC 섹션 배치 순서와 Mobile 섹션 배치 순서, VIEW 섹션 Top7이 있다. 섹션분석의 경우에는 유튜브가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참고만 하면 된다.
성향분석은 연령별 검색 비율, 성별 검색 비율, 이슈성, 정보성이 있는데, 연령별 검색 비율과 성별 검색 비율은 이 키워드를 어떤 연령대가 좋아하는 지, 남자들이 좋아하는지, 여자들이 좋아하는 지를 나타내므로 내 구독자의 연령대나 성별에 참고가 되는 분석표이다. 이슈성은 말 그래로 키워드의 이슈성을 수치로 나타낸 지표로 수치가 높으면 검색량의 변동이 심하다는 뜻이고 낮으면 변동없이 일정 검색량을 유지한다는 뜻이다. 이슈성이 15%이상이면 아주 높은 수치라고 할 수 있다. 정보성/상업성은 블랙키위에서 구축한 머신러닝 모델을 기반으로 분석한 것인데 광고클릭률, 지식인 콘텐츠 선호도, 블로그 콘텐츠 선호도 등을 기반으로 한다. 상업성이 높으면 수익으로 연결 가능성이 높으며, 정보성이 높으면 검색의 목적이 강한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이슈성이 높은 키워드는 앞에서도 말했듯이 빠른 시일내에 콘텐츠를 제작, 업로드할 수 있다면 콘텐츠로 삼아도 좋지만 이슈는 금방 사라지기때문에 주의해야 하고 정보성/상업성을 잘 살펴보고 콘텐츠 제작체 참고하는 것이 좋다.
유튜브의 모든것이 더 궁금하다면~
'유튜브의 모든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강의가 처음인 강사를 위한 줌(Zoom) 실제 강의방법1 - PC버전 (0) | 2021.02.17 |
---|---|
유튜브 채널관리 - 키워드 분석 사이트 : 구글트랜드 (0) | 2021.02.07 |
온라인 수업을 위한 호스트 줌(Zoom)사용법3 (0) | 2021.02.04 |
온라인 수업을 위한 호스트 줌(Zoom)사용법2 (0) | 2021.02.03 |
온라인 수업을 위한 호스트 줌(Zoom)사용법1 (0) | 2021.0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