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의 모든것

나만의 개성있는 유튜브채널만들기 3탄

 

퍼스널 브랜딩 실제 적용해보기

나만의 개성있는 유튜브 채널 만들기 3

앞에서 이론적으로 나를 브랜드화하여 퍼스널브랜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하지만 실제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

 

예를 들어 적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만약 당신이 30대 여성이고 딸둘에 장녀이며 평범하게 학교를 졸업하고 작은 회사에 다니고 있으며 특별한 취미도 없고 쉬는 날에는 강아지를 데리고 산책을 나가거나 친구들을 만나서 수다를 떠는 것을 좋아하는 아주 평범한 사람이라고 가정을 해 보자. 이 사람에게는 어떤 콘텐츠가 나올 수 있을까?

나를 브랜드화하기 위해서는 나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알아보라고 했다. 먼저, 이사람의 과거에서 콘텐츠를 찾아 본다면 딸둘의 장녀였다면 자라면서 둘째와는 다른 장녀로서의 고충이나 장점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면 장녀의 시선으로 바라본 일상브이로그는 어떨까? 아마도 둘째의 입장에서 보는 시선과는 분명 차별성이 있을 것이다.

현재에서 콘텐츠를 찾아보자. 아침에 만원지하철에 시달리면서 출근을 하고 혼자 산다면 어떻게 아침을 챙겨먹고 점심은 어떻게 먹으며 저녁에 퇴근 후에는 어떤 여가시간을 보내는지도 하나의 콘텐츠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나와 비슷한 나이의 사람이 어떻게 생활을 하는지도 궁금하기 때문이다. 어떤 음악을 좋아하고 어떤 프로를 좋아하고 어떤 커피를 좋아하고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떤 어려운 점이 있으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될 수 있는 것이다

평범하게 회사를 다니는 모습 또한 하나의 콘텐츠가 되고 거기에 본인의 심정을 담은 글귀와 음악이 추가 된다면 이것이 바로 퍼스널 브랜딩이 되는 것이다.

또, 당신이 혼자 산다면 혼자 생활하면서 겪는 힘든점이라든지 장점도 하나의 콘텐츠가 될 수 있고, 부모님과 함께 산다면 가족들과 함께 하는 모습이 하나의 콘텐츠가 되는 것이다.

가족콘텐츠채널의 예로 '흥삼이네'라는 채널이 있다. 요리를 해서 가족들끼리 앉아서 아무 말 없이 밥을 먹는 콘텐츠이다. 이 채널의 구독자는 약 160만이다.

그리고 강아지와 산책을 하는 강아지에 대한 콘텐츠도 가능할 것이고, 30대 친구들과 모여 수다를 떨면서 일상적인 이야기를 하는 콘텐츠도 기획만 잘 한다면 재미있는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특별한것, 독특한 것이 아니라 평범한것, 사소한 것도 하나의 콘텐츠가 되고 거기에 자신의 스토리만을 담는다면 나만의 퍼스틀 브랜딩이 되는 것이다.

 

남자의 경우를 살펴보면 평소 운동을 좋아한다면 헬스콘텐츠, 먹는 것을 좋아한다면 먹방 또는 ASMR, 요리를 좋아한다면 요리, 요리에 자신은 없지만 재밌게 콘텐츠를 기획한다면 요알못의 자취생요리, 음악을 좋아한다면 음악방송 등등 찾아보면 콘텐츠의 주제는 무한하다. 콘텐츠의 주제도 중요하지만 퍼스널 브랜딩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그 주제를 어떻게 나만의 캐릭터에 녹여내고 어떻게 보여줄지를 기획하는 것이다.

 

유튜브에는 이미 많은 유튜버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상위에 포진해 있으면 몇년 사이에는 연예인들도 대거 유튜버의 길로 들어서고 있다. 그렇다면 평범한 1인 크리에이터에게는 기회가 없는 것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라고 말하고 싶다. 아무리 영상을 잘 찍고 편집을 잘 하더라도 조회수가 나오지 않고 구독자가 늘지 않는 경우가 꽤 있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구독자들은 잘 찍은 영상이나 TV프로에서 보는 연예인들의 모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개성을 가지고 재미있고 자신과 공감할 수 있는 유튜버를 원하는 것이다. 

다만,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의 경우에는 이미 구독자인 대중들에게 자신만의 스토리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훨씬 유튜브로의 진입이 쉽다는 장점을 가진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유튜브의 장점은 무료라는 점이다. 내가 돈을 내고 콘서트를 가고 극장에 가서 영화를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만 허락된다면 내가 관심있는 채널을 언제든지 시청하고 구독할 수 있기 때문에 평범한 사람들도 대형 유튜버가 될 수 있는 기회의 장이 열려있는 것이다.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면 지금 당장 종이를 꺼내어 나라는 사람에 대해 적어보자.

꼭 대형 유튜버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도 나를 세상에 알리거나, 나의 만족감, 성취감, 행복을 위해 지금 도전해 보는게 어떨까?

 

www.youtube.com/channel/UCrow0oXydtLHFa9bQqwf__A

 

삐삐공부방 / Pippie Study Room

삐삐공부방은 1인 유튜브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집돌이, 집순이들을 위한 유튜브채널개설부터 각종 편집프로그램과 어플사용법, 촬영기법, 개성있는 채널관리법까지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www.youtube.com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pippie_study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