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강의가 처음인 강사를 위한 줌(Zoom) 실제 강의방법2 - 실습위주 강의법
실습위주의 강의를 하시던 오프라인 강사분들은 코로나19가 계속되면서 온라인강의로 전환을 심각하게 고려하고 계실 것이다. 최근에 강사모집 요강을 보면 오프라인과 온라인 강의가 모두 가능해야 한다는 조항이 늘어나고 있다. 언제 다시몇명이상 모이는 것이 불가능하게 될 지 모르기 때문에 강사모집을 할때에도 오프라인, 온라인 모두 가능한 강사님을 구하는 것이다. 파워포인트로 화면공유를 하면서 강의가 가능하다면 줌의 화면공유기능만을 사용해서 충분히 온라인 강의가 가능하다.
하지만, 공예나 그림 등 실습위주의 강의를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온라인 강의를 진행해야 할지 답답함이 있을 것이다. 줌을 이용하여 실습위주의 강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실습위주의 줌강의방법 첫번째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이용한 강의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간단히 실습을 보여주면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장비가 없고 특강이나 갑자기 온라인 실습강의를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방법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한다면 스마트폰을 거치할 수 있는 샐카봉이나 삼각대가 필요하다. 아래 사진처럼 삼각대에 스마트폰을 거치하고 폰으로 줌회의를 시작하면 된다.
모바일에서 줌 회의를 하는 방법은 먼저 구글플레이어나 줌 홈페이지에서 Zoom Meeting을 다운로드하고 로그인을 한 후에 어플을 실행하여 회의시작을 한 후 링크를 복사하여 카카오톡이나 메일로 참가자들에게 보내면 된다. 모바일로 줌회의를 시작하는 방법은 앞의 온라인 강의가 처음인 강사를 위한 줌(Zoom) 실제 강의방법1에서 다루었기때문에 앞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줌회의가 시작되고 참가자들이 다 입장하면 스마트폰상에서 화면공유에서 카메라를 공유하고 삼각대로 위 사진처럼 책상위의 실습하는 장면을 비추면 실습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온라인 줌 강의가 가능하게 된다. 이때 단점은 참가자들의 반응이나 댓글에 바로바로 답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강사가 스마트폰 기기하나만으로 실습강의를 하게 되면 강의진행은 가능하지만 강의만족도면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강사얼굴을 비추지 않고 노트북을 책상을 비출 수 있도록 살짝 접어서 강의한다면 별다른 장비가 없다하더라도 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두 경우 모두 프랑스자수, 캘리 등과 같은 경우의 적은 공간에서 보여줄 수 있는 실습위주의 강의에는 적합하지만 넓은 공간이 필요하거나 다양한 기구를 사용해야 하는 실습위주의 강의에는 어려움이 생기게 될 것이다.
실습위주의 줌 강의 두번째 방법은 스마트폰(셀카봉이나 삼각대 준비)과 노트북을 동시에 사용하는 방법이다. 두번째 방법 또한 넓은 공간에서 작업해야 하는 경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겠지만 스마트폰으로 실습장면을 비추면서 노트북으로는 참가자들이 강의를 잘 듣고 있는지 댓글 등의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첫번째 방법에 비해서는 강의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렇게 두가지의 기기를 이용하여 줌강의를 진행할때는 노트북에서 호스트로 줌강의 로그인을 하고 스마트폰은 참가자로 줌강의에 참석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에서 줌강의 접속시에는 오디오는 꺼짐으로 설정하여 회의 목소리는 들을 수 없도록 설정해야 하울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또, 노트북에서 강의를 진행하면서 스마트폰참가자가 화면을 공유할 수 있도록 설정해 주어야 두기기를 사용한 실습강의가 가능하다. 이때 스마트폰을 거치할 셀카봉이나 삼각대의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위 아래로 조정이 가능한 삼각대나 셀카봉을 사용하여야 각도를 조정하여 실습모습을 더욱 잘 보이도록 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실습위주의 줌 강의 세번째 방법은 수직촬영 거치대를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노트북 또는 탭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스탠드 수직촬영 거치대라고 검색하면 다양한 가격과 다양한 형태의 수직촬영거치대를 찾을 수 있다. 작게는 10,000대부터 2~30만원대까지 있는데 비싼 장비라고 해서 꼭 편리한 것은 아니니 사용 후기 등을 보고 신중히 구매하는 것이 좋다.
개인적으로는 저렴하고 자신에게 맞는 거치대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큰데 그 이유는 각자의 실습방법이 틀리므로 책상위에서만 실습하는 경우에는 책상에 올릴 수 있는 거치대를 사용하거나 미싱작업과 같은 흔들림이 있는 실습작업인 경우에는 아패 그림처럼 고정할 수 있는 거치대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필요작업공간에 따라 길이가 짧은 거치대를 사용할지 바닥에서 위로 올라올 수 있는 길이가 긴 거치대를 사용할지도 고려해서 구매하여야 한다.
수직촬영 거치대를 사용하면 좀 더 넓은 공간을 비출 수가 있어서 요리나 다양한 공예 실습장면을 보여 줄 수 있으므로 두번째보다는 강의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사진의 거치대와 같이 위, 아래로 조정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의 각도를 조정할 수 있다면 자세히 보여줘야 하는 장면에서 스마트폰 카메라를 가까이 또는 멀리 비출 수 있어서 좀 더 다양한 실습강의를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하려면 강사의 충분한 연습과 경험이 필요하다. 온라인강의는 오프라인 강의와는 달리 집중도가 떨어지고 참가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강의에 참여하는 경우 화면이 작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을 강사가 충분히 감안하여 스마트폰의 위치나 실습과정을 진행해야만 강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실습위주의 줌 강의 네번째 방법은 실습과정을 미리 녹화하여 화면을 공유하는 방법이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온라인 강의의 경우에는 많은 변수들이 생길 수 있다. 잘 되던 스마트폰의 공유가 끊긴다거나 배터리문제나 다른 문제 등으로 스마트폰이 꺼진다면 갑작스럽게 강의의 진행이 힘들어 지기도 한다. 그래서 안전하고 강의 실습영상을 미리 촬영하여 비디오공유를 통해 실습영상을 보여주면서 강사의 설명이 더해지면 안정적인 온라인 실습강의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녹화 화면을 보여주면서 하는 강의의 단점은 강의진행중에 질문에 실습을 통해 대응하기가 힘들다는 점이다. 강의중 돌발질문에 실습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 때, 이미 촬영된 영상을 앞으로 돌리기 하여 다시 보여 줄 수 는 있지만 녹화되지 않은 부분에 대한 질문이라면 실제 실습모습을 보여 줄 수 있는 위의 첫번째나 두번째, 세번째 방법을 추가로 준비하여 강의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또 다른 단점은 실습영상을 미리 녹화하여 진행할 경우에 강사의 순발력과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에 따라 강의가 원활히 진행되거나 그렇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이미 사전 녹화된 영상이므로 비디오를 앞으로 돌릴때 화면공유를 끄고 다시 실행시킬때 화면공유를 하여야 참가자들이 녹화영상이라도 실제 실습처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줌을 잘 활용하는 강사라면 실제 실시간 실습보다 높은 만족도를 느끼게 할 것이고, 컴퓨터나 줌을 잘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같은 영상을 반복해서 보여주거나 강의진행과는 다른 실습장면을 보일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꼭 감안하여야 한다.
네번째 방법의 경우에는 강사가 충분히 컴퓨터와 줌을 컨트롤 할 수 있다면 매우 편한 강의가 될 것이다. 실습영상을 보면서 설명만 덧붙이면 되기때문에 실습을 직접 하면서 하는 것보다는 여유가 있고 참가자들의 반응도 체크하고 댓글도 살필 수 있으므로 충분한 연습과 활용능력이 더해진다면 아주 좋은 온라인 실습강의방법이 될 것이다.
줌을 이용한 온라인 실습강의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어떤 방법이 좋고 어떤 방법이 나쁘다고 말 할 수는 없다. 각자의 실습에 맞고 강사 개개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오프라인 강의와 다름없는 만족도를 느낄 수 있는 온라인 실습강의가 될 것다.
온라인 강의가 처음이신 강사분들에게 위의 네가지 방법이 도움이 되길 바라며 위의 어떤 방법으로든 온라인강의에 성공하셨다면 그 영상을 녹화하여 유튜브에 도전하시기를 권한다. 온라인강의영상을 줌에서 녹화버튼으로 녹화만 하더라도 유튜브 콘텐츠가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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